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란지교데이터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지란지교데이터-하나시스, 키오스크·POS 이용자 정보보호 환경 구축 위해 맞손
  • 작성일 2023.08.18
  • 조회수 717

지란지교데이터와 하나시스가 키오스크·POS 민감정보보호 및 사이버 위협 예방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조원희 지란지교데이터 대표()와 이정용 하나시스 대표()

데이터 보호 전문 기업 지란지교데이터(대표 조원희)가 키오스크·POS 등 산업용 PC 개발·제조·판매 전문 기업 하나시스(대표 이정용)와 키오스크·POS 이용자 정보보호 환경 구축을 위해 손을 잡았다.

지란지교데이터는 하나시스와 키오스크 POS 산업용 PC 민감정보보호 사이버 위협 예방 위한 MOU 17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하나시스는 키오스크 POS 산업용 PC 도입 고객사에서 보안 기능을 요청할 , 지란지교데이터의 키오스크·POS 민감 정보 보안 멀웨어 공격 예방 솔루션 키오스크필터(KIOSKFILTER)’ 제공한다.

양사는 밖에도 보안기능이 강화된 새로운 키오스크/POS 제품의 공동 개발과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활동에 협력할 뿐만 아니라 키오스크 및 POS 보안 증진을 위해 하나시스에서 제공한 테스트 베드에서 지란지교데이터가 개발과 테스트한 결과를 공유하고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키오스크필터는 키오스크 및 POS 등 특수목적형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이다. 사용자 행위 분별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 탐지 및 해킹 차단 ▲키오스크·POS 기본 운영 프로그램 외 이상 행위 탐지 ▲USB 등 매체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숙련된 보안 전문가 없이 키오스크 정보유출과 해킹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미 알려진 해킹 기법만 차단할 수 있었던 종래의 패턴 DB 비교 방식 솔루션들의 한계를 극복해 해킹 수단과 방법에 관계없이 불법적인 파일 액세스 및 전송을 차단할 수 있다.

지란지교데이터와 하나시스의 협력은 사이버 위협 증가에 따른 정보 보호의 필요성이 높아졌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출발했다. 특히 키오스크나 POS는 네트워크로 연결돼 △업무 PC △외부 금융 △멤버십 △회원정보시스템 등 내외부 시스템과 연계하는 주요 정보기기이며, 결제용 카드 정보 및 거래내역을 통신하는 최종 빌링 단계로 이어지기 때문에 정보 유출 시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무단 결제 사고 등 심각한 피해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실제로 215월 정부 주도로 진행한 정보보안시스템 점검 훈련에서 화이트 해커들이 대형 병원에서 진료를 접수하는 키오스크를 해킹, 환자의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및 연락처 등의 개인정보 약 100만여 건을 획득해 정보 유출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한 사례가 있다.

이정용 하나시스 대표는하나시스는 지란지교데이터와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고객사들의 기기와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지란지교데이터와 POS 및 키오스크 등 산업용 PC의 정보 보안 강화를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원희 지란지교데이터 대표는 지란지교데이터는 하나시스와 협력을 통해 데이터 보호 영역을 확장하면서 리얼 프라이버시 및 데이터 케어라는 비전에 한 발 더 다가섰다, “지란지교데이터는 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 및 데이터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역량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하나시스는 POS, 키오스크, 스마트밴딩 머신 등 산업용 PC를 개발하는 IT 제품 전문 기업이다. 해외 시장을 공략해 중국 지사를 설립했을 뿐 아니라 전 세계 60여 개국에도 진출했다.